본지는 특별기획으로 국회의원 환경공약을 싣는다. 환경공약은 연재하는 것은 지역환경현안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21대 국회의원 출마 당시 공약으로 내세운 환경공약을 알려서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번호에는 경상북도 국회의원 환경관련 공약을 싣는다.
김정재(국민의힘. 포항시북구)
포항을 배터리규제자유특구로 지정했다. 강소연구개발특구 중심으로 포항을 한국형실리콘밸리로 만들겠다. 첨단신소재 바이오 에너지 분야 연구소기업 및 첨단기술 기업을 유치한다.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도 추가 유치하겠다. 배터리 규제 자유특구 중심으로 글로벌 배터리 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 글로벌 수준의 배터리산업 생태계와 차세대 배터리 생산파크 및 실증단지를 조성한다. 지지부진한 영일만4산단 새롭게 추진하고 수소연료인증센터 유치를 통해 인증 기업을 유치한다.
김병욱(국민의힘. 포항시남구울릉군)
영일만과 형산강을 국가정원으로 추진하겠다. 도심철도를 지화화해 철도소음 분진발생과 도시발전을 저해하고 형산강 접근성 제한 등의 문제 발생을 해결하겠다.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지는 ‘생태환경도시’로 SRF발전소 대안 조기 마련, 철강공단 생태산업단지 조성, 공단 주변 친환경생태공원 조성한다. 적조고온대비 안전화사업을 확대 지원하겠다.
김석기(국민의힘. 경주시)
중수로 원자력해체연구원, 혁신원자력 연구단지를 경주에 유치했으며, 전기자동차 완성차 중국 장쑤젠캉자동차와 600억규모 MOU체결 등 국·내외 유수기업과 투자유치를 체결했다. 핵심공약으로 재앙적 탈원전 정책 폐기, 경주를 친환경 원전 클러스터 도시로 만들겠다. 월성1호기 재가동, 혁신원자력 연구단지, 중수로 해체연구소 사업 등 원전 관련시설 설립 및 사업 유치로 대한민국 유일의 안전한 친환경적인 원전 클러스터 도시 조성한다. 서면 심곡저수지 둘레길를 조기 완공하고, 강동산업단지에 수소연료전지 기업유치한다. 외동읍 두류공업단지 악취, 대기오염 환경모니터링을 강화한다.
송언석(국민의힘. 김천시)
전국 두 번째 국립 숲속야영장과 국립 유아숲 체험원을 조성했다. 성공적 귀농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다. 도농발전모델을 구현하여 도시와 농촌지역의 상생을 도모하겠다. 산림자원을 활용한 체험형 관광산업을 육성하겠다.
김형동(국민의힘. 안동시예천군)
예천·안동 신성장동력산업 발굴·추진하겠다. 예천군 일반산업단지·농공단지 조성을 추진하겠다. 항공전자 부품, 경항공기 산업, 바이오·식품 기반을 조성하겠다. 곤충산업육성기반을 확대하고 ICT활용 첨단 곤충사육시스템을 구축하겠다. 곤충사육농가 소득증대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친환경 바이오·백신산업 중심도시화사업으로 추진하고 SK 제2백신공장과 백신 관련 중소기업을 유치한다. 태양광 시설을 활용한 임산물 가공 산업(표고버섯 등)을 추진한다. 안동 ‘반변천’에서 예천 ‘삼강나루’까지 수변자원활용 관광·농·수산업을 활성화하고 강변을 숲길 조성한다. 수변 명승지를 발굴하고 강 주변 테마농업단지를 활성화한다. 학가산 자원화와 도립공원을 추진한다. 산림치유단지 조성과 등산로, 전망대 등을 정비한다. 예천은 안동과 바다를 잇는 경유형 관광벨트를 구축한다.
구자근(국민의힘. 구미시갑)
스마트 혁신을 통한 신산업 육성으로 미래형 첨단지식산업도시로 탈바꿈시키겠다. 탄소섬유 클러스터와 이차전지산업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전기자동차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배터리 표준화를 통한 경쟁력을 강화한다. 친환경에너지 기반의 대중교통수단을 도입한다. 미세먼지 프리존 확대 및 먹거리와 식생활 안전대책을 강화한다.
김영식(국민의힘. 구미시을)
도-농 상생형 푸드플랜 농산물 유통 플랫폼을 구축한다. 구미 농 · 축산물, 화훼 등을 공단 수요시장과 직거래하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고품질 쌀 유통 활성화를 위한 구미 통합 RPC를 구축한다. 국제규모의 정원 테마파크를 개발한다. 문성 푸른공원(문성초 옆), 들성 산림공원을 조성한다. 학서지 생태원을 조성한다.(수변 산책로, 전망대, 생태공원 등)
박형수(국민의힘. 영주시영양군봉화군울진군)
수비면 자작나무를 명품숲으로 관광자원화하고 국립멸종위기종복원센터 교육관을 건립한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산림의 보고 봉화를 산림휴양도시로 변모시키기 위해 기존 백두대간국립수목원과 연계한 백두대간 탐방로드 및 종합산림휴양단지를 조성한다. 봉화 한약우와 봉화사과의 브랜드사업과 스마트 농업기반을 통해 봉화를 더욱 키운다. 백두대간 탐방로드 건설 (백두대간국립수목원 연계), 종합산림휴양단지 조성 (백두대간국립수목원 연계)한다.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강력히 요구하는 한편 원전 폐로 대책 마련을 위한 "원전건설취소 및 폐로지역 개발지원 특별법" 제정을 통해 보상대책 및 지역발전 방안을 마련한다. 원전 건설 취소 및 폐로지역 개발지원 특별법을 제정한다.
이만희(국민의힘. 영천시청도군)
동부동 중앙동은 도시숲 활용 스마트그린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화북면·화남면·자양면·임고면·고경면은 상수도 보호구역 내 하수도 정비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 고경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 착공, 오산천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금호읍·청통면·신녕면·화산면·대창면은 가축방역지원 강화 및 ‘깨끗한 축산농장’ 조성을 지원한다. 오·폐수 처리 사업 등 환경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 자연과 함께 호흡하는 친환경 생태단지 ‘청도 자연드림파크’을 조성하고 동창천 생태계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임이자(국민의힘. 상주시문경시)
20대에 국회에서 환노위 환경소위원회 위원으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법안을 꼼꼼히 심사했다. ‘국가주도 권역별 폐기물 공공처리장 도입’을 위한 ‘특별법’을 대표발의했다. 상주보·낙단보를 지켜내겠다. 농업인 및 주민 여러분과 합심하여 4대강 보 파괴를 막겠다. 병선천을 친환경 수변생태공원으로 복원시키겠다. 수질개선과 생태계 복원으로 병선천의 생명을 불어넣고 생태탐방로를 설치하겠다. 농생명치유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 한방일반산업단지 내 국립농생명치유복합단지를 조성해 치유농업을 확대시키겠다. 관상어(漁)비즈니스센터 건립을 앞당겨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 국립 산림레포츠진흥센터와 산림레포츠단지를 조성하겠다. 산림관광 브랜드 이미지와 다양한 관광자원 연계를 통해 지역관광을 활성화시키겠다. 문경의 대표 브랜드로 탈바꿈시키겠다. 자연생태박물관 외부 숲체험시설 리모델링으로 더욱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겠다. 돌리네습지를 문경의 대표 관광명소로 탈바꿈시키겠다. 돌리네습지 훼손지복원사업과 습지탐방지원센터 건립하고 진입도로 개설을 통해 세계적인 생태관광지를 조성하겠다.
윤두현(국민의힘. 경산시)
문천지, 금호강 등 종합 개발하여 경산을 친환경호수공원으로 조성하겠다. 주민기피시설을 지하화하여 스포츠공원을 건립한다. 주택가 철도소음방지 터널을 설치한다. 경산의 자연경관 우수지역 친환경생태학습장을 조성한다.
김희국(국민의힘. 군위군의성군청송군영덕군)
연료전지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돕겠다. 청송군이 추진 중인 연료전지 사업이 산자부 고시로 인해 어려움이 있는 점을 개선할 수 있을지 검토하겠다. 유네스코 세계지질명소가 산재하고 있는 안덕면 신성·고와리 일원에 명소를 연계하는 지질에코공원 조성을 추진하겠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다시 살리는 데 힘쓰겠다. 국립 동해안 해양생물 연구센터 건립하겠다. 동해안 특성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가기관 유치로, 해양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소중한 해양 자원을 지킬 수 있는 길을 찾아보겠다. 연안 침식의 피해를 방지하고, 어촌의 정주 여건 개선을 추진하겠다.
정희용(국민의힘.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제도 재정비한다. 강소농업 강소축산을 육성한다.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예산을 확보한다. 성주호 및 독용산성 관광자원화 사업을 추진한다. 성주군에 비상품화 농산물 자원화센터를 건립한다. 어린이집 유치원 미세먼지 차단망 예산을 확보한다. 신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