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 소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인 지금,
생태환경교육은 당장 해야 할 필수 미래교육이다!
저자는 수년간 아이들과 함께 산과 들, 학교 주변을 다니며 보고, 듣고, 만져보며 느끼는, ‘살아 있는’ 생태환경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이 책은 그가 학생들과 함께한 생생하고 현장감 넘치는 다양한 생태체험 활동을 담았다.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생태환경교육은 교실(생태환경 온책 읽기, 천연 염색하기, 생태환경 소프트웨어 만들기, 생태환경 주제로 연극 꾸미기 등)에서 출발해 학교(학교 식물 관찰, 상자논에서 벼 기르기, 학교 텃밭 활용 등), 학교 밖(산·들·강·습지·논으로 생태탐사 떠나기), 에코 라이프(플라스틱 쓰레기·일회용품·미세먼지 줄이기 등)로 확장되며, 끝으로 생태환경 지킴이가 되어 세상 밖으로 뻗어 나가는 체험 활동(생태환경 시화집·동화책·만화책으로 만들기)의 전 과정을 생생하게 담고 있다.
이 책은 교육과정에 연계 지도할 수 있는 생태환경교육의 계획부터 구체적인 활동 가이드까지를 총망라하고 있으며, 모든 과정은 학생들과 함께한 생생한 체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생태환경교육을 실천하려는 부모, 교사, 전문가 모두에게 다방면에서 큰 도움을 줄 것이다. 특히 QR코드로 제공되는 생태환경 수업 주제에 따른 수업 활동지 원본 파일은 수년간 연구해 왔던 저자의 ‘체험 중심’ 수업을 어렵지 않게 실천해 볼 수 있는 노하우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변화한 교육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생태환경교육의 블렌디드 수업 설계 및 활동도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자는 생태환경교육이 우리 미래에 끼칠 영향력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이라 전망한다. 생태환경교육을 받고 자란 아이들은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생각하며 건강한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거라 확신하며 이 책이 그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2. 출판사 리뷰
우리는 이미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 미세먼지 등을 통해 지구가 몸살을 앓고 있다는 것을 매일 온몸으로 실감하고 있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지금 우리의 삶은 어떠한가!
생태환경 보호는 더 이상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없다. 인간이 지구와 공존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해나가야 하는 것은 선택 사항이 아니며, 그것은 우리가 살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저자는 생태환경교육에서 인간과 지구가 공존하는 건강한 미래의 희망을 찾았다. 오감으로 체험한 생태환경교육을 경험한 학생들이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실천하는 해법을 스스로 찾아 나가는 것을 오랜 교직 생활을 통해 확인했기 때문이다.
생태환경교육은 인간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인간과 자연의 공존과 지속 가능성을 위해, 생각과 행동의 총체적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이다. 이 책은 ‘생태환경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에 대해 자문하게 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있다. 책에 실린 학생들의 생생한 생태환경 활동지 및 작품을 통해 우리는 자연을 사랑하는 아이들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체험 활동을 통해 오감으로 느낀 생태환경 활동이 아이들의 미래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력을 줄 것인지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지체할 시간이 없다. 우리 모두는 지구의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적극적인 해결책을 찾아 나서야 한다. 생태환경교육도 그 중 하나이다.
3. 저자 소개
김용만
교육대학교와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공부하였으며, 현재는 서울삼정초등학교에서 6학년 학생들과 체험 중심의 ‘살아 있는 생태환경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오감으로 체험한 생태환경교육을 경험한 학생들은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실천하는 해법을 스스로 찾아 나가는 것을 저자는 확인했다.
그동안 학생들과 함께한 생생하고 현장감 넘치는 생태체험 활동의 기록을 엮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교육’의 길잡이가 되기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펴게 되었다.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는 산불·폭염·폭우 등의 이상기후가 발생하고 있다. 공동체 구성원들이 우리의 지구가 겪고 있는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해결책을 찾아나가길 기대한다.
4. 차례
들어가는 말
생태환경교육에 대하여
생태환경교육이란?
아이들의 시선에서 바라본 ‘생태환경’
생태환경교육 연간활동 계획하기
추천사
PART 1. 교실 안에서 만나는 생태환경
1. 생태환경 이야기책 읽기
온책 읽기로 독서 활동의 중요성 알기
《푸른 사자 와니니》 온책 읽기 활동
《갈매기에게 나는 법을 가르쳐준 고양이》 온책 읽기 활동
2. 온책 읽고 토론하기
동물원 동물은 행복할까?
토론 수업 활동 _ 사파리 관광은 꼭 필요한가?
3. 생태환경 놀이를 해보기
놀이 수업 활동
4. 생태환경 보드게임 하기
보드게임의 교육적 의미
생태환경 보드게임 활동
5. 천연염료로 자연의 빛깔 내기
천연염색 수업이 갖는 교육적 의미
천연염색 수업 활동
6. 생태환경 소프트웨어 만들기
소프트웨어를 통해 생태환경교육을 할 수 있을까?
소프트웨어를 통한 생태환경 활동
7. 겨울나무에 옷 입히기
뜨개질 활동의 교육 효과
뜨개질 활동
8. 생태환경 영화 감상하기
영화 속 생태환경 수업 활동
9. 생태환경 주제로 연극 꾸미기
생태환경 연극 활동
10. 생태환경 주제로 낭독극 꾸미기
생태환경 낭독극 활동
PART 2. 학교에서 만나는 생태환경
1. 생태환경 탐사를 준비해 볼까?
협력적 프로젝트 수업이란?
협력적 프로젝트 수업 활동
2. 학교에는 어떤 식물이 살고 있을까?
학교 식물 관찰 활동
3. 학교 상자논 벼는 잘 자랄까?
상자논에서 벼 기르기
상자논에서 벼 기르기 활동
4. 학교 텃밭을 어떻게 가꿀까?
학교 텃밭을 지원받고 싶다면?
학교 텃밭 활동
PART 3. 학교 밖에서 만나는 생태환경
1. 산(숲)이나 들로 생태 탐사 Go!
우리나라에는 산이 얼마나 있을까?
산(숲)이나 들 생태 탐사 활동
2. 강이나 습지로 생태 탐사 Go!
생태 탐사 프로그램은 어디서 운영되고 있나요?
강이나 습지 생태 탐사 활동
3. 논으로 생태 탐사 Go!
서울 도심에 논이 있을까?
논 생태 탐사 활동
PART 4. 생태환경을 지키는 에코 라이프 실천하기
1.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우리들의 이야기
플라스틱 사용의 명암
플라스틱의 역습
플라스틱 환경 문제 활동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 : 페트병으로 탄생하는 멋진 재활용품
페트병을 활용한 공기 정화용 화분 만들기 활동
2.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우리들의 이야기
일회용품의 유혹
일회용품, 막 쓰면 안 돼!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활동 A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여러 노력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활동 B
3. 미세먼지에 대한 우리들의 이야기
미세먼지, 무엇이 문제인가?
미세먼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미세먼지 줄이기 활동
4. 기후 변화(이상기후)에 대한 우리들의 이야기
기후 변화,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기후 변화,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기후 변화 활동
PART 5. 생태환경 지킴이가 되어 세상 밖으로!
1. 생태환경을 이야기하는 시인이 되어 보자
생태환경 시화집 출판이 갖는 교육적 의미
생태환경 시화집 만들기 활동
2. 생태환경을 이야기하는 동화책을 써 보자
생태환경 동화집 출판이 갖는 교육적 의미
생태환경 동화책 만들기 활동
3. 생태환경을 이야기하는 만화를 그려 보자!
생태환경 만화집 출판이 갖는 교육적 의미
생태환경 만화책 만들기 활동
부록_ 생태환경교육의 지도 방향 제시
1. 블렌디드 수업을 활용한 생태환경교육
블렌디드 수업이란?
패들렛(padlet)이란?
구글 잼보드(jamboard)란?
2. 교육과정과 연계 지도할 수 있는 생태환경교육
1 학년 교육과정과 연계한 생태환경 진로교육 계획
2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연간활동계획 수립 예시
3 2020 환경부가 선정한 ‘우수환경도서’ 책 목록
4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토론 수업
5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천연염색 수업
6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생태환경교육
7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뜨개질 수업
8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연극 수업
9 프로젝트 교사·학생용 계획서 예시
10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식물 관찰
11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상자논 관찰
12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텃밭 관찰
13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숲이나 들 생태 탐사 활동
14 숲 체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참고 도서
15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강이나 습지 생태 탐사 활동
16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논 생태 탐사 활동
17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지구촌의 환경 문제
18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페트병 활용법
19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일회용품 사용법
20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미세먼지
21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기후 변화
22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생태환경 시화집 출판하기
23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생태환경 동화책 출판하기
24 교과과정에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생태환경 만화책 출판하기
3. 생태환경 활동 관련 Q&A
참고문헌
5. 책 속으로
▶지구를 구해야 한다. 지구환경을 살려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생태계를 복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개인에서부터 국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지구촌 사람들이 생태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 인간과 자연이 함께 상호작용하면서 공존하는 방법을 찾는 교육이 중요할 때이다. 이러한 교육을 받은 지금의 학생들이 성인이 되어 미래 사회를 이끄는 지도자가 되었을 때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말이 아닌 실천의 해법으로 제시할 수 있을 거란 믿음이 우리에게는 있다. --- p.10
▶교실 안이나 학교 밖에서 학생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생태환경 놀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막연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그 종류가 훨씬 많다. 교실 안에서 여러 가지 교구를 활용하여 생태환경 놀이를 할 수도 있고,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 선생님이 놀이를 만들어 운영할 수도 있다. --- p.48
▶천연염색을 하며 자연의 색으로부터 학생들은 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자연 친화적인 감성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주체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개발하고 자연과 인간이 공존할 수 있는 생태환경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 p.67
▶학생들은 학교에서 실과나 컴퓨터 시간에 배운 스크래치나 엔트리와 같은 블록형 코딩 소프트웨어를 쉽게 익혀 생태환경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스토리가 있는 생태환경 이야기를 소프트웨어로 코딩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또 하나의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다. --- p.75
▶생태환경 영화(애니메이션)를 가지고 생태환경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먼저 학생들은 교실 안이나 바깥 놀이 활동을 통해 생태환경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다. 이 활동을 하기 전, 도입 단계에서 흥미 유발을 목적으로 영화의 일부분을 보여 주고 학생들이 오늘 학습할 내용과 자연스럽게 연결 지을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할 수도 있다. --- p.92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학생들이 마스크를 쓰고도 호미를 들고 학교 텃밭에서 땀방울을 흘리며 작물을 기르고 있다. 건전한 육체적 노작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노동의 가치와 대가를 경험하게 되며 친구들과 선생님과 함께 협력하여 학교 텃밭을 일구면서 사회성도 기르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찾을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해 나아갈 것이다. 학교 텃밭을 놀이터로 노작 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인간과 자연의 소통을 통해 가장 합리적인 상호 공존의 지점을 찾아갈 수 있는 세대로 자랄 것으로 기대한다. --- p.133
▶숲 체험은 자연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활동으로,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돕는다. 자연 속의 자연물을 탐구하는 활동을 친구들과 함께 함으로써 자신을 바로 인식하고 타인과 배려하며 소통함으로써 바람직한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숲 체험을 통해 숲의 구성 요소, 자연과 인간의 바람직한 관계성을 정립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 p.150
▶“오늘은 강서 생태습지 탐사활동을 위해 한강으로 나가겠습니다.” 필자의 말이 떨어지기 전에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하고 쳐다보는 학생들은 이구동성으로 “와~”하고 환호성을 지른다. 학교에서 걸어서 갈 수 있을 정도로 한강을 끼고 있는 강서 생태습지는 생물자원의 보고라고 해도 손색이 없다. ---p.156
▶코로나19로 인하여 택배가 늘어나 플라스틱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넘쳐나는 플라스틱을 처리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들고 있다. 이러한 인류의 과도한 플라스틱 사용에 따른 생활 폐기물 처리 문제가 또 다른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 p.183
▶물티슈가 교실에 꼭 있어야 할까? 이것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는 것일까? 물티슈가 없었던 시절에는 교실에서도 손걸레를 사용하였다. 미술 시간이나 기타 수업 시간 중에 물이나 액체를 흘리면 바로 손걸레를 가져와서 물이나 액체를 닦아냈다. 한번 사용하고 버려지는 종이컵, 젓가락, 숟가락, 물티슈 등의 일회용품 쓰레기는 얼마나 될까? 2019년 환경부 전국 폐기물 통계 조사에 따르면 하루에 한 사람이 929.90g의 생활 폐기물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 p.190
▶지구의 평균 온도는 약 15℃다. 과거에는 이보다 훨씬 높거나 낮았다. 기후에는 자연적인 변동이 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현재 기온이 다른 때보다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런 지구의 평균 온도의 상승은 온실 효과와 관련이 있다. --- p.218
▶생태환경 시화집 출판하기 활동은 학생들이 다양한 생태환경 프로젝트 활동을 한 다음에 그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하여 독자에게 생태환경 보호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 p.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