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이 발간한 ‘2022년 한국 1인가구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1인가구는 720만 가구로, 전체 가구 중 33.4% 비중을 차지했다. 1인가구 수는 한국의 전통적 가족 형태인 4인 이상 가구 수(400만 가구)의 1.8배 수준이다. 과거 5년간 가구원수별 가구 수 연평균 증가율을 살펴보면 1인가구의 경우 5.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4인 이상 가구는 -3.2%로 유일하게 감소세를 보였다.
종합생활가전기업 위닉스의 제로S 공기청정기는 99.999% 초미세먼지를 제거 한다. 1인가구 증가 트렌드에 맞춰 소비 패턴과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하고 제품에 이를 적용하여 공기청정면적 43m2로 출시 되었다.
‘제로S’ 공기청정기는 ‘소비자와 함께 만든 공기청정기’라는 이름으로 개발 단계부터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빅데이터를 활용, 공기청정기 이용 패턴을 분석, 소비자 평가단과 사용자 리뷰 등을 녹여 출시 되었다. 마이크로에어케어 시스템으로 0.01㎛ 초미세먼지를 99.999% 제거하고 암모니아, 포름알데히드, 아세트알데히드, 톨루엔, 아세트산 등의 유해가스까지 제거한다.
그리고 사용 편의성을 고려한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어떤 공간도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심플하고 세심한 디테일로 완성 되었으며,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 받아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를 모두 석권했다.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 : 미국의 ‘아이디이에이_IDEA’, 독일의 ‘레드닷_RedDot’과 ‘아이에프_iF’, 일본의 ‘굿디자인_Good Design’ 어워드 등)
위닉스 관계자에 따르면 “소형 공기청정기는 부피가 작고 가격도 합리적으로 1인 가구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 시중의 다양한 소형 공기청정기 중에서, 고성능의 안전한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선 한국공기청정협회의 CA인증 마크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 한다. CA인증 마크는 미세먼지 제거능력, 소음도, 오존, 유해가스 제거능력, 미세먼지센서 등 다양한 테스트 기준을 통해 발급 된다.” 고 밝혔다.